전라남도 강진군 가볼만한 곳
고려청자박물관: 청자, 그 천년의 신비를 빚다
고려청자박물관은 전남 강진군 대구면과 칠량면 일대에 위치해 있으며, 고려 초기부터 후기까지 청자를 만들었던 가마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우리나라 청자의 발생과 발전, 쇠퇴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청자의 보고’입니다. 1963년 국가사적 제68호로 지정되었으며, 1997년 개관한 박물관은 다양한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고려청자 연구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주소: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42-6
- 문의처: 061-430-3737, 434-0309
- 개장시간: 09:00~18:00
다산초당: 조선 실학을 꽃피우다
다산초당은 다산 정약용 선생이 강진 유배 시절 10여 년 동안 생활하며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 600여 권의 저서를 집필한 곳입니다. 1957년 복원된 이곳은 다산 선생의 유적지로서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주소: 강진군 도암면 만덕산 기슭
영랑생가: 영랑의 시혼이 살아 숨쉬는 곳
영랑 김윤식 선생의 생가로, 1985년 강진군에서 매입하여 원형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생가에는 시의 소재가 되었던 샘, 동백나무, 장독대 등이 남아 있으며, 영랑 선생의 시혼을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 주소: 강진군 강진읍 영랑생가길
백련사: 백년결사운동의 본거지
백련사는 신라 말에 창건되었으며, 1211년에 원묘국사 요세에 의해 중창되었습니다. 서민불교운동의 중심지로서 역사적 의미가 깊으며, 천연기념물 제151호 동백나무군락이 주변에 위치해 있습니다.
- 주소: 강진군 도암면 백련사길
전라병영성: 500년 호국정신의 성지
전라병영성은 조선 태종 17년에 설치되어 500여 년간 전라남도와 제주도를 포함한 육군의 총지휘부였습니다. 현재는 사적 39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복원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 주소: 강진군 병영면 병영성길
가우도: 바다와 섬의 매력에 빠져들다
가우도는 강진의 유일한 유인도로, 저두출렁다리와 망호출렁다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생태탐방로와 청자타워, 짚트랙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주소: 강진군 대구면 가우도길
마량미항: 아름다움과 싱싱함이 가득한 항구
마량미항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풍요로운 항구로, 매주 토요일 마량놀토수산시장과 마량토요음악회가 열립니다. 신선한 해산물과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주소: 강진군 마량면 미항로 152
남미륵사: 세계 불교 미륵대종 총본산
남미륵사는 동양 최대 규모의 황동 아미타불 불상이 있는 사찰로, 다양한 조각공원과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합니다. 연간 2백만 명 이상이 찾는 남도의 대표적인 관광사찰입니다.
- 주소: 강진군 군동면 풍동1길 6
- 문의처: 061-433-6460
강진다원: 월출산 아래 푸르른 차향이 가득
강진다원은 태평양 다원에서 운영하는 차밭으로, 월출산 밑으로 넓게 펼쳐진 차밭의 정경이 장관을 이룹니다. 방문객들은 녹찻잎 따기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차 향기에 취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 주소: 강진군 성전면 백운로 93-25
무위사: 소박한 것의 아름다움을 지닌 천년고찰
무위사는 신라 진평왕 39년에 창건된 사찰로, 조선시대 초기 형태의 불교 건축물인 극락보전이 국보 제13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소박한 건축미와 역사적 가치를 지닌 무위사는 강진을 방문한다면 꼭 들러야 할 곳입니다.
- 주소: 강진군 성전면 무위사로 308
강진만생태공원: 강진만의 갈대와 바람이 머무는 곳
강진만생태공원은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천혜의 자연공간으로, 군민과 관광객의 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탐진강 하구와 강진천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갈대군락지와 청정갯벌을 자랑합니다.
- 문의처: 061-434-7795 (강진만생태공원 관리사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