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탄에서 도메인 및 인스턴스 구매를 완료했습니다. 이제 도메인과 인스턴스를 연결하여 브라우저에서 도메인을 검색했을 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열리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인스턴스 생성 완료
2탄까지 완료하셨다면 본인의 인스턴스가 실행 중인 모습을 볼 수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2개의 홈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3개가 보입니다.
첫 생성이라면 1개의 인스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정 아이피 생성
네트워킹 탭에서 고정 IP 생성 버튼을 클릭해서 sibmanwon.com의 IP를 생성하겠습니다. 동적 아이피를 사용하여 인스턴스의 아이피가 주기적으로 변경된다면 도메인에 새로 설정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AWS 에서는 최대 5개의 고정아이피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고정 아이피 연결
고정 아이피와 인스턴스간 연결합니다. 리스트박스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내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확인 가능합니다. 본인이 생성한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해당 인스턴스와 고정 아이피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고정 아이피에 고유 이름 부여
고정 아이피에 고유한 이름을 적어줍니다. 한번 설정하면 당분간 이부분을 수정할 일이 없습니다. 저는 인스턴스 이름과 매칭되도록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완료 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연결이 완료 되었다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써 고정 아이피와 인스턴스간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제가 할당받은 아이피는 54.180.215.169 입니다. 해당 아이피를 브라우저에 검색하면 이제 제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고정 아이피로 설정하여 이부분은 앞으로 변경될 일이 없습니다.
DNS 영역 생성(인스턴스와 도메인을 연결)
인스턴스에 고정 아이피를 사용하였고 이제 아이피를 도메인과 연결해보겠습니다.
DNS(도메인 이름 시스템) 영역을 생성하여 도메인과 인스턴스를 연결하고 도메인을 검색하면 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연결될 것입니다.
저는 별로의 도메인 구매 사이트를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도메인 대행업체의 도메인 사용’을 체크하고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하여 DNS 영역을 생성합니다.
네임서버 할당 레코드 부여
DNS영역을 생성하면 위와 같이 네임서버 레코드를 부여 받습니다. 4개의 레코드를 도메인 구매처에 등록해주면 인스턴스와 도메인이 연결됩니다.
hosting.kr에서 네임서버 레코드 입력
hosting.kr에 로그인 후 네임서버/DNS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럼 hosting.kr 원페이지가 뜨는 레코드 2개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위 이미지 처럼요. 이는 도메인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레코드를 AWS 네임서버 레코드로 입력합니다. 기존에 등록된 2개의 레코드는 삭제하고 AWS의 4개 레코드를 순차적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이제 AWS 라이트세일에 생성한 인스턴스와 도메인이 연결됩니다. 마지막 하나만 더 설정하면요… 간단한 설정입니다. 아래 보시죠.
도메인 할당
이제 마지막입니다. 도메인을 할당해보겠습니다. 할당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 도메인에 하위 도메인은 없습니다. 또한 고정 아이피를 사용하고 있으니 위와 같이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이제 마지막입니다. DNS레코드를 추가합니다.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www.sibmanwon.com을 입력해도 sibmanwon.com으로 치환시켜 주는 작업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면 늘 하던 작업이라 SEO에 영향을 주는지 정확하지는 않는데 아무튼 1개의 도메인으로 잡아주면 좋지 않겠습니까~
sibmanwon.com 출격 준비 완료
이제 브라우저에 sibmanwon.com이라고 치면 AWS 라이트세일에 생성한 인스턴스로 접속합니다. 처음이라면 조금 껄끄러운 작업일 수 있으나 돌이켜보면 별거 아닌 작업입니다.
그리고 아직 작업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SSL인증서를 적용하여 https(보안접속)로 접속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https 접속은 SEO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새삼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로 얼마나 쉽게 날로 먹었는지 새삼 다시 느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