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에는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는 SSL에 대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SSL인증서 즉, 보안접속.. 더 쉽게 말하면 https://~ 접속되게 하는 방법을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어떤 홈페이지이든 http://가 기본 접속 루트입니다. https://로 접속하려면 SSL인증서를 구매하여 적용해야 하는데요.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 같이 대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SSL 인증서를 적용하지 않는다면?
만약 SSL 인증서가 적용되지 않은 홈페이지라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크롬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되면서 접속이라도 되는데 엣지의 경우에는 주의 문구가 뜨면서 접속할 건지 다시 물어봅니다.
누군가 내 홈페이지에 접속하려고 할때 신용카드번호 등 도용될 수 있다고 뜬다고 한다면, 정말 궁금한 정보가 아니라면 뒤로가기 버튼을 누를 겁니다.
또한 SEO(검색엔진최적화)에도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해 구글 또는 네이버 등 검색엔진이 나의 포스팅을 좋게 크롤링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론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홈페이지라면 SSL인증서는 필수 적용사항입니다.
무료 SSL 인증서 추천 ‘let’s encrypt’
SSL 인증서는 보통 유료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AWS 뿐만 아니라 모든 호스팅 사이트에서 유료로 판매합니다. 하지만 유료를 사용하기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비영리기관이 있거든요. 바로 let’s encrypt 입니다.
이곳에서는 https:// 접속이 가능하게 해주는 SSL 인증서를 무료로 배포합니다.
let’s encrypt 장단점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모든 단점을 커버하지요.
그리고 단점으로 2가지만 꼽자면
- 3개월(90일)마다 갱신해줘야 합니다.
- SSL 인증서 적용이 심플하진 않습니다.
이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허나 이러한 단점마저도 커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기에 단점이라고 볼 수도 없습니다. 저렴한 SSL인증서의 경우에도 1년에 3만원 정도 하는데 이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점에서도 저는 무한사랑을 보냅니다.
1탄에서는 가볍게 SSL 인증서 적용해야 하는 이유와 무료 인증서 소개까지만 하고 2탄에서 AWS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적용하는 방법 및 적용완료 화면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끝!